"몽골 울란바트르에 복합 체육시설 건립… 한-몽 경제 협력 새 이정표"

"울란바트르에 스포츠 랜드마크 탄생" – 국제 규격의 복합 체육시설 건립으로 몽골 스포츠 발전 기대
"한-몽 경제 협력의 새로운 이정표" – 민관 합작 프로젝트로 한-몽 관계 회복 신호탄
"사계절 활용 가능한 스포츠 컴플렉스" – 에어돔 축구장과 여가시설로 몽골 청소년 체육 활성화

기독교종합편성tv신문 김효미 기자 | 한국과 몽골 간 경제 교류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활동해 온 몽골한국경제지원협의회(이하 몽지협)가 몽골 울란바트르시 바양주르흐구청과 복합 체육시설 건립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제 규격의 에어돔 축구장과 각종 스포츠 및 여가 시설을 포함해 사계절 활용 가능한 대규모 복합 스포츠 컴플렉스로 조성될 예정이다. 몽골 정부는 이번 사업이 민관 협력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란바트르에 스포츠 랜드마크 탄생"… 복합 체육시설 건립 계약 체결

몽골 울란바트르시 바양주르흐구청과 몽골한국경제지원협의회(회장 김동근)는 지난 2월 28일 ‘복합 체육시설 건립 계약식’을 체결했다.

 

계약식에는 바양주르흐구 자르갈사이항 구청장과 각 부서 의원들, 몽지협 김동근 회장, 최도권 법률고문(선진그룹 회장), 손혜미 이사, 유미정 이사, 어트거 프로젝트 매니저, 미가 프로젝트 매니저 등이 참석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울란바트르시 바양주르흐구 톨강 일원에 국제 규격의 에어돔 축구장과 스포츠 시설, 캠핑장, 녹지 공간 등을 포함하는 대규모 복합 스포츠 컴플렉스를 조성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민관 협력으로 탄생한 역사적 프로젝트"… 4차 공청회 거쳐 최종 승인

몽지협은 이번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적극 홍보하며, 울란바트르시의 공식 허가를 받았다. 바양주르흐구청과 협의 과정에서 구청장, 정부 부서 대표, 시·구의회 의원, 군경찰, 시민대표 등과 총 4차례에 걸친 공청회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의회 의장 진행 아래 전원 거수 찬성으로 계약이 최종 승인됐다. 바양주르흐구 자르갈사이항 구청장은 “이 프로젝트는 바양주르흐구의 얼굴과도 같다. 몽지협의 지원에 감사드리며, 구청 차원에서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몽 협력 새 장 연다"… 몽골 경제·사회 발전 기여 기대

몽지협 김동근 회장은 “이번 프로젝트가 한국과 몽골이 하나 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몽골의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몽지협 최도권 법률고문은 “몽골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시설이 될 것”이라며, 프로젝트에 협조한 관계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몽지협은 한국과 몽골 기업 간 교류 지원을 통해 몽골 경제 발전에 기여해왔으며, 선진그룹(회장 최도권)은 울란바트르시 선진그랜드호텔을 비롯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다. 이러한 신뢰와 성과가 이번 계약 체결의 중요한 밑거름이 됐다.

 

"사계절 스포츠 활성화 기대"… 몽골 축구 발전에도 기여

몽골은 여름이 짧고 겨울이 긴 기후 특성상 야외 스포츠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다. 이에 따라 에어돔을 활용한 복합 스포츠 컴플렉스는 연중 스포츠 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몽골 스포츠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몽지협 김동근 회장은 몽골 프로축구리그(MFF) 소속 ‘헌터스 FC’의 구단주로서 현지 축구 환경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며, 유소년 축구교실을 운영하며 차세대 인재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그는 “이번 시설이 몽골 축구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관 협력 프로젝트 첫 사례"… 한-몽 관계 회복 신호탄

몽골은 최근 국회법 개정을 통해 토지 배분을 제한했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문화·스포츠 분야 민관 컨소시엄 형태로 부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바양주르흐구는 2025년을 ‘정부-민간 책임과 협력의 해’로 선언했으며, 이번 계약식은 2012년 이후 지지부진했던 한-몽 협력 관계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몽골 정부는 이번 복합 체육시설 건립을 통해 어린이·청소년의 건전한 여가 생활과 선수 육성, 스포츠 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몽골인들의 기대 한몸에"… 공청회 및 계약 체결 소식 빠르게 확산

이번 프로젝트의 공청회 및 계약 체결 소식은 몽골 관공서 및 개인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현지인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몽골 국민들은 이번 계약 체결을 계기로 스포츠 인프라가 확대되고, 청소년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몽지협은 앞으로도 몽골과의 경제·사회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한국과 몽골 간 교류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