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종합편성tv신문 김효미 기자 |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를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묘사하며, 이 땅의 나라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왕국의 시민으로서 그들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바울은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세속적인 정치 집단과 구별되며, 사랑과 성령을 통해 성숙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새로운 왕국의 시민으로서의 교회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 성도들을 지역과 민족을 초월한 새로운 나라의 시민으로 정의했다. 에베소 교회는 단순한 종교 집단이 아닌, 그리스도를 왕과 주로 모시는 새로운 공동체로 설명됐다. 그는 “이 땅의 나라에 속한 사람들과 분명히 달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들이 하나님 백성의 총합으로서 새로운 정체성을 지닌다고 밝혔다.
사회적·정치적 용어를 통한 에클레시아 묘사
바울이 사용한 '에클레시아'는 당시 에베소에서 정치적·법적 민회라는 의미를 지녔다. 바울은 이를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자들의 집합체로 사용했다. 이는 로마 제국에서 황제와 국가의 관계를 머리와 몸으로 비유한 당시의 관습을 차용한 것으로, 바울은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교회를 그의 몸으로 비유하며 에베소 교회를 묘사했다.
차별성을 가진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윤리
바울은 에베소 교회가 세속적인 집단들과 분명히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이 이전 전통과 단절되었음을 폴리테이아라는 용어를 통해 설명하며, 그들이 새로운 국가 안으로 들어왔다고 표현했다. 이러한 새로운 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은 감정적·행위적 차원에서 더욱 뚜렷해졌고,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이 법을 넘어선 사랑과 성령을 통한 성숙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하게 권고했다.
철학을 초월한 새로운 윤리와 시민 정체성
당시 정치가들의 윤리적 덕목을 초월한 새로운 그리스도인 윤리는 바울에 의해 강조됐다. 그는 '온전한 사람'의 이미지를 그리스도인들에게 대입하며, 철학자들이 제시하는 지혜와 법 윤리를 뛰어넘는 도덕적 권면을 제안했다. 바울은 그리스도인 공동체를 군사에 비유해 새로운 국가와 시민의 정체성을 부여했으며, 그들은 사랑과 성령을 통해 더욱 성숙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역설했다.